Home >

루드베키아 - 천외자

2007.09.07 19:04

윤성택 조회 수:1162 추천:100





「루드베키아」 / 천외자 (2002년 『시현실』로 등단) / 《열린시학》 2007년 가을호


        루드베키아

        그는 나오지 않았다
        의자에 앉아서 쉼보르스카 시집을 꺼낸다
        책을 펴서 얼굴을 가리고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게 삼십분만 소리죽여 울다가 일어설 것이다
        루드베키아가 피어있는 간이역
        서로 떨어진 꽃잎이 제각각 바라보는 방향으로
        이별은 역사의 빈 공터에서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시들고 있다
        누군가 새롭게 만들고 있다
        만남을 잃어버린 역사에서 모든 것은 이별의 진행 방향이다
        기차가 떠난다
        옷에 묻은 먼지를 털고 의자에서 일어선다
        출구로 나가는 사람들 속에 내가 없어도 아무도 주의 하지 않는다
        의자 위에는 바람이 시든 장미 다발처럼 놓이고
        나는 선로 건너편 루드베키아 꽃밭 속으로……
        시베리아로, 안데스로, 히말라야로, 실크로드로……
        샛노란 꽃잎의 길이 열린다
        이 많은 길을 누가 만들었을까
        카테리니행 기차는 여덟시에 떠났다네
        또 다른 루드베키아 한 송이가 새로 핀다
        하나가 아니고 유일한 것도 아니고
        이별은 일상이 되고
        이제 얼굴을 책으로 가리고 혼자 울지 않아도 된다


[감상]
가을은 왠지 센티멘털하여, 마음을 사치해도 용서가 될 것 같은 계절입니다. 이 시를 읽으니 가을의 정취에 흠뻑 젖는다고 할까요. 폴란드 시인 쉼보르스카의 시를 읽지 않아도 ‘한때 우리는 닥치는 대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었다’고 고백하고 싶어집니다. 어느 간이역 벤치에서 <시베리아로, 안데스로, 히말라야로, 실크로드로……> 떠올리는 시적 확장이 가슴을 탁 트이게 하는군요. <이별>을 시의 정조로 환치시키는 <이별은 역사의 빈 공터에서 무성하게 자라고 있다/ 시들고 있다> 부분이나 그 역설이 의미하는 깊이도 마음을 붙잡습니다. 카테리나행 여덟시 기차는 이미 소설이나 가요로도 정서화(?)가 되었지요. 이 시가 그런 코드를 반복하는 이유, 나름 감성의 극대화를 위한 방편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번호 제목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1191 木도장 - 손택수 2001.06.01 1536 350
1190 흉터 속에는 첫 두근거림이 있다 - 정영선 2001.07.12 1620 337
1189 우체통 - 이진명 2001.04.11 2538 334
1188 트렁크 - 김언희 2001.04.11 1758 332
1187 넝쿨장미 - 신수현 [1] 2001.04.07 2047 332
1186 ㅎ 방직공장의 소녀들 - 이기인 2001.04.24 1668 331
1185 나무에게 묻다 - 천서봉 2001.06.11 1781 327
1184 내 영혼은 오래 되었으나 - 허수경 2001.04.16 2126 327
1183 날아가세요 - 허연 2001.04.12 2172 327
1182 희망은 카프카의 K처럼 - 장석주 2001.06.28 1649 325
1181 전망 좋은 방 - 장경복 2001.04.23 1889 325
1180 백신의 도시, 백신의 서울 - 함민복 2001.05.17 1380 324
1179 간이역 - 김선우 [2] 2001.04.17 2218 324
1178 우울한 샹송 - 이수익 2001.04.13 1876 324
1177 빛을 파는 가게 - 김종보 2001.07.16 1694 322
1176 왼쪽 가슴 아래께에 온 통증 - 장석남 [1] 2001.04.28 1759 321
1175 펜 노동자의 일기 - 이윤택 2001.04.26 1661 321
1174 그대들의 나날들 - 마종하 2001.06.29 1522 319
1173 장화홍련 - 최두석 2001.04.30 1504 319
1172 봄의 퍼즐 - 한혜영 [2] 2001.04.03 2355 313